청암대학교 대학자체평가 홈페이지

자체평가 배경 및 목적

▪ 대학운영 전반에 대해 종합적인 점검과 평가를 통해 지속적으로 교육품질을 개선함으로서 대학 경쟁력을 강화시킴.
▪ 대학 조직개편, 학과 구조조정, 대학 정책수립 시 기초자료로 활용하며 대학자체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정부 및 지자체 재정지원사업과 대학자체 특성화계획 수립 시 활용함.
▪ 대학의 교육목표와 제6차 대학종합발전계획(2018-2022)의 비전인 『사회맞춤형 창의적 융합인재 양성 대학』목표 달성을 위해 CAPDo 평가·개선 체제로 지속적으로 교육품질을 개선함.

자체평가 방법

▪ 자체평가의 원칙과 방향에 의거하여 대학발전방향, 전문대학 특성화 방향, 평가인증 시스템, CQI 시스템 등을 적용하여 시행하였음.
▪ PDCA를 통한 지속적 품질개선 시스템을 바탕으로 CAPDo 평가·개선 시스템과 연차별 지표관리 시스템을 통해 지속적 교육품질 개선(CQI)을 시행하기 위해 ‘평가지표 정의서’를 활용하여 지표별 실적을 평가하고 결과분석하는 방법을 적용하였음.
▪ 대학의 현 위치 진단을 위한 평가인증 시스템 적용
▪ 객관성과 신뢰성 확보를 위한 향상도와 달성도 평가 등 다중평가 방법을 적용하였음.
자체평가

자체평가 범위

▪ 대학의 사명과 교육목표, 대학종합발전계획, 기관평가인증 항목, 정보공시 항목 등을 분석하여 참고하고 대학 추진사업, 대학자체평가의 목적 등을 고려하여 대학자체평가위원회에서 자체평가의 범위를 결정하였음.
▪ 대학기관 영역별 세부 항목 평가를 위해 행정부서평가(부속기관 포함), 학과평가, 정보화지수평가, 대학 만족도 평가를 실시하였음.
▪ 대학 특성화에 부합되고 대학 경쟁력 강화에 필요하고 도움이 되는 영역으로 범위를 설정하였으며 평가의 객관성과 신뢰성을 위하여 정성적 지표 항목을 최대한 배제하고 정량적 지표 항목을 우선적으로 선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음.

자체평가 결과활용

▪ 자체평가의 원칙과 방향에 의거하여 대학발전방향, 전문대학 특성화 방향, 평가인증 시스템, CQI 시스템 등을 적용하여 시행하였음.
▪ PDCA를 통한 지속적 품질개선 시스템을 바탕으로 CAPDo 평가·개선 시스템과 연차별 지표관리 시스템을 통해 지속적 교육품질 개선(CQI)을 시행하기 위해 ‘평가지표 정의서’를 활용하여 지표별 실적을 평가하고 결과분석하는 방법을 적용하였음.
▪ 대학의 현 위치 진단을 위한 평가인증 시스템 적용
▪ 객관성과 신뢰성 확보를 위한 향상도와 달성도 평가 등 다중평가 방법을 적용하였음.
▪ 구성원의 동기유발과 대학에 대한 자긍심 고취를 위해 인증등급 중 향상도와 달성도가 모두 1이상 인 경우 평가지표와 관리부서에 청암대학 인증등급(CQ) 마크를 부여하는 평가방법을 적용하였음.
결과활용방안